충주건대원룸]쓰레기 분리수거는 왜 해야 할까요?
오늘은 쓰레기 분리 수거를 왜 해야 하는지와 위너스 빌의 분리 수거 과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잘 알고 있다시피 우리나라는 자원이 거의 없는 나라 입니다. 조금 있는 지하자원이 대부분 북쪽에 몰려 있다보니 그나마 남쪽에는 지하 자원이라 할 것이 없지요. 해방후 초기에 많이 하던 석탄 채광도 이제는 거의 끝났구요.
가장 큰 에너지 수입은 역시 석유 입니다. 학생 여러분이 쉽게 사용하는 종이 역시 수입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오지 않는 자원을 너무 부담없이 쉽게 사용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필자가 신문용지 만드는 제지 회사에 잠시 근무할 때 신문용지의 원료는 90% 폐지 입니다. 우리들이 쓰고 버리는 폐지와 지난 신문지 모은 것 박스 모은 것 등이 원료인데 이정도는 국내에서 충당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엄청난 양의 컨테이너로 모두 외국에서 수입하는 것 이었습니다. 물론 국내 폐지도 일부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것은 일부에 해당되고 대부분 수입 폐지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너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물론 위의 제지공장 폐지 사용 내용은 10년전 얘기로 현재의 사정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사정이 많이 좋아지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듯 자원이 많은 해외 선진국에서도 자원을 아끼고 모아서 재활용 하는데 자원 부족국가인 우리나라에서 펑펑 버리고 살고 있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이제 위너스빌의 쓰레기 처리 과정을 알아 보겠습니다.
종량제 쓰레기 봉투 모으는 곳 입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일반 비닐봉지에 아무렇게나 담겨져 있고, 쓰레기 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많은 비닐봉지들이 보입니다. 얼른 보더라도 재활용품 들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각각의 봉투는 모두 열어서 재활용품을 꺼냅니다. 그리고 진짜 쓰레기만 모아 담습니다. 이렇게 재화용품으로 분리 한 것은 별도 준비한 대형 비닐봉투에 담아서 충주시에서 수거 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분리수거하여 담았다고 돈이 생기는 것은 절대 없습니다. 오히려 대형 비닐 봉투를 준비하는데 돈이 들어 갑니다.
그러면 왜 돈도 생기지 않는데 지저분한 쓰레기를 뒤지고 있나구요? 서두에서 말씀 드렸듯이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재활용 될 수 있는 자원을 아껴야 합니다. 우리가 함부로 사용하면 우리보다 우리 자녀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환경 오염과 물가 상승 등등 우리의 자녀들이 고통을 안게 되므로 우리가 자원 재 활용을 잘 하여야 합니다.
쌀 포대에다 재활용 물건을 잘 담아 놓은 것처럼 보이네요. 자 그럼 속을 들여다 볼까요?
저런 잘 묶어 놓았던 까만 비닐봉투에 모두 쓰레기 이고 그외 쌀 포대 속에도 온통 쓰레기 이네요. 이렇게 버리면 않되지요. 종량제 쓰레기 봉투를 사용 해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상황을 보겠습니다.
이것을 어떻하자고 이렇게 두었을까요? 음식물은 먹을만큼 알맞게 준비해서 남는 것이 없도록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남을 수 밖에 없는 사정이라면 음식물 종량제 쓰레기 봉투를 사서 거기에 담아 버려야 합니다. 위너스빌 정문에서 오른쪽으로 30m정도 가면 음식물 쓰레기 수거함이 있습니다. 여기에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담은 음식물 쓰레기를 버려야 하는데 학생 여러분의 편의를 위하여 원룸 안에 모아 두어도 자야 아줌마가 한꺼번에 음식물 수거함에 옮겨 줍니다. 그러나 음식물 종량제 봉투는 꼭 사용 해야 합니다.
닭 뼈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므로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그런데 그냥 일반 쓰레기와 섞어 버리면 부패해서 냄새도 나고, 초파리가 많이 생겨서 위생상 좋지 못합니다. 까만 비닐봉투에 별도로 담아 꼭 묶어서 버려 주시면 위생상 아주 좋겠습니다.
먹을때 좋았으면 뒷처리도 말끔하게... 다른 사람이 먹다 버린 음식물을 처리 하는 것은 정말 고역입니다. 여름에는 쉽게 부패하고 또 길고양이도 불러 들이게 되고 날파리 초파리도 많이 생기고 냄새도 심하고.... 다음 부터는 음식물 종량데 봉투에 담아 버려줄거지요?
음식물을 재활용 수거 비닐 봉투에 버리면 어떻 하나요? 날파리, 초파리, 냄새..... 다른 사람에게 엄청남 피해를 주네요. 음식물 종량제 봉투 많이 비싸지 않아요. 5리터짜리 사면 되요.
위너스빌 학생이 이렇게 했을까요? 개념을 말아드신걸 보니까 위너스빌 학생은 아닌 것 같은데 마트에서 사온 김치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재활용 수집하는 비닐봉투에 김치를 버렸네요. 이런 무식.... 위너스빌 학생은 이러지 않길 바래요.
음식물 쓰레기는 별도로 음식물 종량제에 버려 주시고 일회용 접시는 물에 한번 씻어서 재활용에 담아 주세요. 이것이 쓰레기로 분류되어 소각장에서 소각되면 환경 호르몬이 나와서 결국은 좋지 않은 공기를 우리가 마셔야 합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실려면 우리들 한사람 한사람이서 분리 수거를 잘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쓰레기에서 재활용품을 분리하고 나니 쓰레기 종량제 봉투는 두장 사용 되었고 쓰레기 종량제 봉투 네장이 남았습니다. 쓰레기 봉투를 아껴 쓰는 방법은 쓰레기가 발생되면 작은 비닐봉투에 담아 모았다가 일정양이 되면 부피가 작게 꼭 묶어서 쓰레기 봉투에 모으면 냄새가 나지 않고 많이 모아 버릴 수 있습니다.
재활용품은 발생되었을 때 바로 손에 들고 나가서 재활용 수집 비닐에 넣어 주면 집안에 모이지 않습니다. 조금만 부지런 하면 돈 많이 들이지 않고 훌륭하게 분리수거 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 수집장 정리가 완료된 모습 입니다. 다 차지 않은 쓰레기 봉투 하나는 꼭 남겨두므로 쓰레기 봉투 사기 어려운 학생은 이용 하여도 됩니다. 또한 쓰레기 봉투를 구입하는데 애로가 있는 학생은 자야 아줌마 만났을때 사정 얘기를 하면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나누어 줄 겁니다.
이렇게 설명 되었는데도 다시 개념없이 쓰레기 분리 수거를 멋대로 하는 경우가 생기면 부득이 CCTV로 확인해서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벌칙을 수행하도록 하고 심한 경우 실명 공개하여 차후 재발되지 않도록 할 예정인바 모든 학생들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